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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ized Nurse

learning outcomes

What is program learning outcomes? It refers to the abilities and qualities that students who have completed the nursing education program should have at the time of graduation. The department sets the learning outcomes that students need to have upon graduation and comprehensively evaluates and manages them so that they can achieve them, ensuring that they have these abilities and qualities before graduation.

1. Integrately apply nursing skills based on various liberal arts and major knowledge to practice.
2. Apply therapeutic communication skills through verbal and non-verbal interactions.
3. Understand the cooperative relationship between specialties to solve health problems and perform work coordination roles.
4. Apply the nursing process based on critical thinking.
5. Understand the legal and ethical standards of nursing practice and integrate it into nursing practice.
6. Analyze and apply leadership appropriate to the situation in the nursing practice field.
7. Plan and conduct nursing research.
8. Demonstrate global capabilities to respond to changes in the health care environment at home and abroad

Program Learning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By applying the ecological system conceptual model, an autonomous circulation system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the curriculum in 1-year and 4-year cycles is established and learning outcomes are evaluated. An evaluation plan is established according to the completion cycle of the performance-oriented curriculum, and if there is a failure to achieve learning outcomes, a consultation or meeting is conducted with the advisor.



The learning outcome evaluation tool was prepared through a logical development stage based on CEA (Course Embedded Assessment). The achievement level was set as high (90~100 points), medium (80~89 points), and low (79 points or less), and the achievement goal was set as 100% of the graduates attaining at least one of the performance levels (80 points or more). did. The evaluation method was divided into knowledge (40 points), skills (40 points) and attitude (20 points), and evaluation tools were developed in related major subjects and integrated subjects. Students' subjective learning outcomes were measured and compared.

학습성과1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정의 졸업생은 교양, 기초 및 전공교과목에서 습득한 이론적 지식에 근거하여,
간호상황에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적용한다.
준거 간호상황에서 발생한 대상자의 간호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이론적 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올바른 절차에 따라 정확하게 적용한다.
수행
수준
상 (90점 이상)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올바른 절차에 따라 정확하게 적용한다.
중 (80점~89점)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올바른 절차에 따라 정확하게 적용하는 데에 제한적이다.
하 (79점 이하)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올바른 절차에 따라 정확하게 적용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달성목표 졸업생 대상자의 100%가 수행수준 중 (80점 이상) 이상에 도달한다.

학습성과2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정의 졸업생은 간호상황에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하여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한다.
준거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맞는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수행
수준
상 (90점 이상)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하여 언어적, 비언적 상호작용을 한다.
중 (80점~89점)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하여 언어적, 비언적 상호작용을 하는 데에 제한적이다.
하 (79점 이하)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하여 언어적, 비언적 상호작용을 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달성목표 졸업생 대상자의 100%가 수행수준 중 (80점 이상) 이상에 도달한다.

학습성과3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를 이해하고 업무조정 역할을 수행한다.



 

정의 졸업생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관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업무조정을 위한 전문인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질적인 간호를 제공한다.
준거 간호상황에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전문 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 관계를 통해 간호사의 업무 조정 역할을 수행한다.
수행
수준
상 (90점 이상) 전문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을 통해서 업무조정역할을 수행한다.
중 (80점~89점) 전문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을 통해서 업무조정역할을 제한적으로 수행한다.
하 (79점 이하) 전문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을 통해서 업무조정역할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달성목표 졸업생 대상자의 100%가 수행수준 중 (80점 이상) 이상에 도달한다.

학습성과4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정의 졸업생은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비판적 사고와 임상적 추론을 통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대상자의 상황에 따른 맞춤형 간호를 제공한다.
준거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수행
수준
상 (90점 이상)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대상자의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중 (80점~89점)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대상자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데 제한적이다.
하 (79점 이하)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대상자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달성목표 졸업생 대상자의 100%가 수행수준 중 (80점 이상) 이상에 도달한다.

학습성과5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정의 졸업생은 간호실무에 필요한 전문직으로서의 법적 권한과 책임 이행 의무 및 윤리를 이해하고,
간호 현장에서 요구되는 보편적 간호전문직 표준에 따른 간호를 수행한다.
준거 간호 실무의 법적·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전문직 표준을 준수하는 간호 실무를 수행한다.
수행
수준
상 (90점 이상) 간호실무의 법적·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전문직 표준에 따른 간호를 수행한다.
중 (80점~89점) 간호실무의 법적·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전문직 표준에 따른 간호를 수행하는 데에 제한적이다.
하 (79점 이하) 간호실무의 법적·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전문직 표준에 따른 간호를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달성목표 졸업생 대상자의 100%가 수행수준 중 (80점 이상) 이상에 도달한다.

학습성과6 간호실무 현장의 상황에 맞는 리더십을 분석하고 적용한다.



 

정의 졸업생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간호 상황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리더십을 분석하여,
섬김과 소통에 근거한 돌봄의 리더십으로 간호의 질을 향상시킨다.
준거 간호 상황에서 요구되는 리더십 유형을 분석하고 적용하여, 간호의 질향상 방안을 마련한다.
수행
수준
상 (90점 이상) 간호실무상황에 맞는 리더십을 분석하여 간호의 질향상방안을 마련한다.
중 (80점~89점) 간호실무상황에 맞는 리더십을 분석하고 간호의 질향상방안 마련에 제한적이다.
하 (79점 이하) 간호실무상황에 맞는 리더십을 분석하고 간호의 질향상방안 마련에 어려움이 있다.
달성목표 졸업생 대상자의 100%가 수행수준 중 (80점 이상) 이상에 도달한다.

학습성과7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한다



 

정의 졸업생은 간호상황에서 연구문제를 도출하고,
올바른 연구방법론적 절차에 따라 창의적으로 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한다.
준거 간호상황에서 발생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기획, 연구결과발표, 연구윤리/생명윤리교육 이수 등
다양한 연구활동을 수행한다.
수행
수준
상 (90점 이상) 올바른 연구방법론적 절차에 따라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연구 활동을 수행한다.
중 (80점~89점) 올바른 연구방법론적 절차에 따라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연구 활동을 수행하는 데에 제한적이다.
하 (79점 이하) 올바른 연구방법론적 절차에 따라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연구 활동을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달성목표 졸업생 대상자의 100%가 수행수준 중 (80점 이상) 이상에 도달한다.

학습성과8 국내외 보건의료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글로벌 역량을 발휘한다.



 

정의 졸업생은 지리적, 문화적 맥락에서 국내외 변화하는 보건의료환경을 이해하고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여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준거 국내외 보건의료환경과 정책변화를 인지하고 글로벌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호사로서 자기계발을 한다.
수행
수준
상 (90점 이상) 국내외 보건의료 환경 변화를 인지하고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체험을 한다.
중 (80점~89점) 국내외 보건의료 환경 변화를 인지하고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체험을 하는 데에 제한적이다.
하 (79점 이하) 국내외 보건의료 환경 변화를 인지하고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체험을 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달성목표 졸업생 대상자의 100%가 수행수준 중 (80점 이상) 이상에 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