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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소개

2018년 1학기 석사과정(수요일)
2018년 1학기 석사과정(수요일)
9시-12시 1-4시 4-7시
1차 간호연구[3]

(209-1)
(석사공필/
석박공필)
한기혜
건강위기와
간호[3]

(209-1)
(석사전필/
석박전필)
김성희
간호중재론[3]
(304)
(석사전필/
박사전선/
석박전필)
심인옥
죽음학과
간호[3]

(404)
(석사전필/
박사전선/
석박전필)
홍은영
2차
3차 간호통계[3]

(409)
(석사전필)
손희숙
측정 및
도구 개발[3]

(409)
(석사/
박사전선/
석박전선)
류은정
건강증진론[3]

(409)
(석사전필/
박사전선/
석박전필)
최세문
4차


2018년 1학기 박사과정(금요일)
2018년 1학기 박사과정(금요일)
1시-4시 4-7시 7-10시
1차 간호이론개발[3]

(409)
(박사공필/
석박공필)
김경희
상급간호연구방법론[3]

(409)
(박사공필/
석박공필)
박경숙
학위논문
세미나[3]

(412)
(박사전필
/석박전필)
손연정
아동간호학
세미나[3]

(409)
(박사전필
/석박전필)
조갑출
2차
3차 질적연구방법론Ⅱ[3]

(412)
(박사공필/
석박공필)
최귀순
보건기획 및 평가[3]

(412)
(박사전선/
석박전필)
백희정
4차

석사

  1. 간호연구 (Nursing Research) 3학점
  2. 현대 간호연구에서 이용되는 각 연구방법의 개요를 설명하며, 학생들이 연구를 시행할 뿐만 아니라 타인의 연구를 비판적으로 읽어서 간호 실무에 적응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3. 간호 통계 (Nursing Statistics) 3학점
  4. 통계방법과 분석과정을 습득하여 간호학의 실제연구를 위하여 과학적 조사를 적용하고 시도, 처리하는 능력을 기른다.

  5. 간호중재론 (Practice & Theory of Nursing Intervention) 3학점
  6. 성인간호학 영역에서 간호의 본질적 특성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의 근간이 되는 간호중재분류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간호중재의 임상적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을 통하여 관심 있는 간호중재를 선택적으로 임상에 적응해 보고하며 이를 위하여 문헌고찰과 관련연구의 분석과 임상적 적용을 위한 시도를 학습하고자 한다.

  7. 측정 및 도구개발 (Instrument Development for Measuring) 3학점
  8. 이 과목은 측정 이론, 신뢰도, 타당도, 측정의 수준과 도구의 개발 과정을 포함한다. 학생들은 연구 에 있어서 측정을 위한 도구개발 및 검증을 학습한다.

  9. 건강위기와 간호 (Health Emergency and Nursing) 3학점
  10. 글로벌간호리더로서 지구촌 기후변화, 재난발생, 취약한 보건인프라, 사회경제요인 등의 건강 위협요인을 탐색하고, 간호역량의 글로벌 관점에 기반하여,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건강위기를 극복할 관련 지식, 태도, 그리고 기술을 습득한다.

  11. 건강증진론 (Health Promotion) 3학점
  12. 건강증진에 관한 체계적인 문헌고찰과 다양한 실천적 접근들, 전략들과 연구 결과들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연구 주제로부터 출발하여 이론뿐만 아니라, 주요 이슈와 상반된 주장들, 방법론상의 문제들에 관해서도 토론하고 학습한다.

  13. 죽음학과 간호 (Thanatology and Nursing) 3학점
  14. 인간이 경험하는 죽음과 애도 과정에 관하여 문화, 철학, 종교, 간호학 등과 같은 다학제적인 관점들을 통해 간호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죽음(상실)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사회경제적, 문화적 요소들, 개인의 인격, 가족의 기능들에 의해 애도의 과정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또 인간은 왜, 어떻게 애도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삶의 영여그이 발달, 죽음의 의미 그리고 다양한 연령층에서 경험할 수 있는 죽음(상실)에 초점을 둔다. 다양한 죽음(상실)의 종류들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다양하게 논의 될 것이며 이로써 애도와 상실의 관계, 그 상처를 이해하는 것이 간호학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며, 상실을 통합해가는 과정 속에서 사회적 집단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또한 상실에 대한 현실적인 정보와 훈련 그리고 대처기전으로서 종교적, 영적인 다양한 경험들이 논의될 것이다.

박사

  1. 간호이론개발 (Theory Development in Nursing) 3학점
  2. 개발된 이론을 간호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간호이론 모형을 개발한다.

  3. 질적연구방법론 II (Qualitative Research II) 3학점
  4. 21세기를 향하는 세계정세의 변동은 학문변화에도 충격을 주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그동안 많은 학문에서 수행되어온 양적연구방법에서 연구대상인 인간을 중심으로 정치, 경제, 사회적 측면으로 건강-개발-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해 각각의 질적 방법으로 접근하여 간호학 발전에 기여하는 학문분야이다.

  5. 상급간호연구방법론 (Advanced Methodology for Nursing Research) 3학점
  6. 문헌고찰 및 간호현상의 관찰을 통해 간호학의 발전을 이끌어 갈 연구 관제를 발견하며, 정성 분석 및 계량 분석 방법에 속한 모든 연구 기법을 배워 전인적인 접근으로서의 간호 연구를 하게 한다.

  7. 보건기획 및 평가 (Health Planning and Evaluation) 3학점
  8. 보건프로그램과 보건사업의 전 과정을 종단적으로 모두 다룬다. 요구 사정부터 기획, 수행,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전체 과정을 훑어보고, 여기에 나타난 다양한 논란과 방법론상 이슈에 대해 보건간호학적 관점에서 다룬다.

  9. 학위논문세미나 (Dissertation Seminar) 3학점
  10. 연구의 개념, 연구 설계, 이론적 타당성, 자료수집과 분석 등 연구의 가능성에 대한 토의를 통하여 연구논문계획서를 개발한다.

  11. 아동간호학 세미나(Child Health Nursing Seminar ) 3학점
  12. 아동간호학의 개념적 기초를 이루는 이론, 철학적 배경에 대하여 논의하고, 사회적 맥락 속에서 아동의 성장, 건강일탈, 건강증진과 관련된 제반 이슈를 탐색한다. 또한, 학습자가 아동간호이슈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정양식, 간호중재 전략, 아동간호역할, 연구경향 등에 대해 심도있게 탐색하여 아동간호학 분야의 연구, 교육, 실무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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