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간호교육 질개선 체계에 따라 2020학년도 졸업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4학년 2학기 말에 평가한 결과, 300명 졸업학년 학생 중 299명이 8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모두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학습성과에 대한 주관적 평가에서는 96.3% 이상이 '중'이상이라고 응답하였다.
2021년 졸업예정자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결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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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성과 |
구분 | 객관적 평가 | 주관적 평가 | 달성 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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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도(%) | 달성율 (중 이상 학생비율) |
빈도(%) | 달성율 (중 이상 학생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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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 1 | 상 | 299(99.7) | 99.7% | 200(66.7) | 97.3% | 달성못함 | ||
중 | 0(0) | 92(30.7) | ||||||
하 | 1(0.3) | 8(2.7) | ||||||
PO 2 | 상 | 288(96.0) | 100% | 226(75.3) | 97.0% | 달성함 | ||
중 | 12(4..0) | 65(21.7) | ||||||
하 | 0(0) | 9(3.0) | ||||||
PO 3 | 상 | 290(96.7) | 99.7% | 213(71.0) | 96.3% | 달성못함 | ||
중 | 9(4.0) | 76(25.3) | ||||||
하 | 1(0.3) | 11(3.7) | ||||||
PO 4 | 상 | 298(99.3) | 99.7% | 227(75.7) | 98.3% | 달성못함 | ||
중 | 1(0.3) | 68(22.7) | ||||||
하 | 1(0.3) | 5(1.7) | ||||||
PO 5 | 상 | 294(98.0) | 99.7 | 231(77.0) | 98.7% | 달성못함 | ||
중 | 5(2.0) | 65(21.7) | ||||||
하 | 1(0.3) | 4(1.3) | ||||||
PO 6 | 상 | 293(97.7) | 99.7% | 220(73.3) | 98.3% | 달성못함 | ||
중 | 6(2.0) | 79(26.3) | ||||||
하 | 1(0.3) | 6(2.0) | ||||||
PO 7 | 상 | 300(100) | 100% | 215(71.7) | 98.0% | 달성함 | ||
중 | 0(0) | 79(26.3) | ||||||
하 | 0(0) | 6(2.0) | ||||||
PO 8 | 상 | 299(99.7) | 100% | 216(72.0) | 96.7% | 달성함 | ||
중 | 1(0.3) | 74(24.7) | ||||||
하 | 0(0) | 10(3.3) |
간호학과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교육과정위원회, 자체평가 워크숍에서 평가결과를 발표하였고 개선사항을 토론하였다. 자체평가위원회에서는 PO 평가결과를 포함하여 학사운영체계 전반에 관한 질개선 사항을 논의하였고, 성과기반 교육과정에 반영하기로 하였다.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말한다. 학과는 졸업시 학생이 갖추어야 할 학습성과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통합적으로 평가, 관리하여 졸업 전에 이러한 능력과 자질을 갖추고 있음을 보장한다.
우리 대학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으며, 다음 8개와 같다.
PO 1 :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PO 2 :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PO 3 :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를 이해하고 업무조정역할을 수행한다.
PO 4 :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PO 5 :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PO 6 : 간호 실무 현장의 상황에 맞는 리더십을 분석하고 적용한다.
PO 7 :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한다.
PO 8 : 국내외 보건의료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글로벌 역량을 발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