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학원

  • 간호학과
    •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 학사일정
    • 교육과정
    • 강의소개
    • 공지사항(전체,시간표,특강/세미나,동문소식)
  • 일반대학원(링크)
  • 건강간호대학원과정(링크)

현재 본문 위치 : Home 대학원 간호학과 강의소개

강의소개

2020년 2학기 간호학과 석사과정 시간표 (수요일)
2020년 2학기 간호학과 석사과정 시간표 (수요일)

1~3교시
(09:00~11:50)

5~7교시
(13:00~15:50)
8~10교시
(16:00~18:50)
1차

보안대체
간호
[3]

206호


(석사전필/
석박전필)


박경숙

임상간호
생리학 I
[3]

310호


(석사전선/
석박전선)


유해영
간호이론[3]

409호
(석사전필/
석박전필)

김경희
간호중재론
[3]

409호


(석사전필/
박사전필/
석박전필)


심인옥
근거기반
간호
[3]

310호


(석사전선/
박사전선/
석박선선)


김상숙
2차
3차 간호학세미나
[3]

310호

(석사전필/
석박전필)

김지수
4차


2020년 2학기 간호학과 박사과정 시간표 (금요일)
2020년 2학기 간호학과 박사과정 시간표 (금요일)
5-7교시
13:00~16:00
8-10교시
16:00~19:00
11-13교시
19:00~22:00
1차 정신건강
간호학
세미나[3]

310호


(박사전필/
석박전필)


장선주
간호관리학
세미나[3]

409호


(박사전필/
석박전필)


한기혜
상급간호통계[3]

109호

(박사공필/
석사공필)

류은정
간호철학세미나[3]

409호

(박사공필/
석박공필)

최귀순
2차
3차 여성건강간호학
세미나[3]

310호

(박사전필/
석박전필)

강희선
성인간호학
세미나[3]

310호

(박사전필/
석박전필)

손연정
4차

석사

  1. 간호연구 (Nursing Research) 3학점
  2. 현대 간호연구에서 이용되는 각 연구방법의 개요를 설명하며, 학생들이 연구를 시행할 뿐만 아니라 타인의 연구를 비판적으로 읽어서 간호 실무에 적응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3. 간호 통계 (Nursing Statistics) 3학점
  4. 통계방법과 분석과정을 습득하여 간호학의 실제연구를 위하여 과학적 조사를 적용하고 시도, 처리하는 능력을 기른다.

  5. 건강위기와 간호(Health Emergency and Nursing) 3학점
  6. 글로벌간호리더로서 지구촌 기후변화, 재난발생, 취약한 보건인프라, 사회경제요인 등의 건강 위협요인을 탐색하고, 간호역량의 글로벌 관점에 기반하여,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건강위기를 극복할 관련 지식, 태도, 그리고 기술을 습득한다.

  7. 통증이론 및 간호(Pain Theory and Nursing) 3학점
  8. 통증을 정확하게 사정하고 효과적으로 중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정방법과 중재방법을 배우며 이를 위해 통증의 기전, 이론, 통증의 현상, 통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 교과목을 통해 새로운 통증 접근법에 대한 연구를 시도토록 하고자 함이다.

  9. 여성건강론(Women's Health Nursing) 3학점
  10. 여성과 관련된 주요 여성건강 문제와 이슈들을 제시하며 문화적 맥락 내에서 간호에 대해 논의한다.

  11. 건강증진론(Health Promotion Theory) 3학점
  12. 건강증진에 관한 체계적인 문헌고찰과 다양한 실천적 접근들, 전략들과 연구 결과들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연구 주제로부터 출발하여 이론뿐만 아니라, 주요 이슈와 상반된 주장들, 방법론상의 문제들에 관해서도 토론하고 학습한다.

박사

  1. 상급간호연구방법론(Advanced Methodology for Nursing Research) 3학점
  2. 문헌고찰 및 간호현상의 관찰을 통해 간호학의 발전을 이끌어 갈 연구 관제를 발견하며, 정성 분석 및 계량 분석 방법에 속한 모든 연구 기법을 배워 전인적인 접근으로서의 간호 연구를 하게 한다.

  3. 아동간호학 세미나(Child Health Nursing Seminar ) 3학점
  4. 아동간호학의 개념적 기초를 이루는 이론, 철학적 배경에 대하여 논의하고, 사회적 맥락 속에서 아동의 성장, 건강일탈, 건강증진과 관련된 제반 이슈를 탐색한다.

  5. 건강형평성과 정책(Health equity and Policy) 3학점
  6. 흡연이나 비만과 같은 개인의 건강위험요인을 관리하는 건강증진의 큰 성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위험요인의 사회적 격차는 커지고 있다. 보건간호 대상자들의 가진 개인이 아닌 사회적 특성과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들을 학습하고, 건강형평성을 위한 보건정책 과정을 배우게 된다.

  7. 재활간호세미나(Seminar in Rehabilitation Nursing) 3학점
  8. 손상 및 불구로 인한 장애자와 더불어 재활과정이 요구되는 비가역적 만성질환자와 가족을 중심으로 더 이상의 기능장애를 예방하고 기능을 극대화시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간호 전략을 연구한다.

  9. 학위논문세미나(Dissertation Seminar) 3학점
  10. 연구의 개념, 연구 설계, 이론적 타당성, 자료수집과 분석 등 연구의 가능성에 대한 토의를 통하여 연구논문계획서를 개발한다.

  11. 간호이론개발(Theory Development in Nursing) 3학점
  12. 개발된 이론을 간호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간호이론 모형을 개발한다.

  13. 질적연구방법론 II (Qualitative Research II) 3학점
  14. 21세기를 향하는 세계정세의 변동은 학문변화에도 충격을 주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그동안 많은 학문에서 수행되어온 양적연구방법에서 연구대상인 인간을 중심으로 정치, 경제, 사회적 측면으로 건강-개발-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해 각각의 질적 방법으로 접근하여 간호학 발전에 기여하는 학문분야이다.

본문내용이 끝났습니다. (건너뛰기 메뉴)